2016년 제13회

정신장애인 문화예술축제 "달라서 좋고, 닮아서 좋고!"
1. 목적 및 방향
○ 추진목적 : 문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정신장애인도 다른 이들과 다르지 않고 존중받아야 할 인격체임을 인식하게 하고,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.
○ 추진방향
1) 시각예술 작품전시를 통해 작품에 담겨진 정신장애인의 생각과 느낌을 세상과 함께 나눔으로써 일반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 한다.
2) 전문적인 예술성을 가진 정신 장애인에게 표현의 장을 마련하여 주고 아울러 예술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힘과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.
3) 정신장애인의 내면세계를 표현한 전시회라는 새로운 장르를 통해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등의 인식개선을 할 수 있도록 한다.
2. 사업개요
○ 사업명 : 제13회 정신장애인 문화예술축제 ‘이상동몽(異像同夢)’ “ 달라서 좋고, 닮아서 좋고 ! ” (부제: 가족과 회복)
○ 사업일정 :
일정
내용
도입 :
2016년 4월 ~ 6월준비위원회 활동 2015년 이상동몽 재평가 및 2016년 이상동몽 사업 계획 구체화
1) 법인 시설 회원에 대한 만족도 및 욕구조사
2) 법인 시설장 및 이상동몽 준비위원회 발족
3) 2016년 이상동몽 사업을 위한 준비위원회 활동
제13회 이상동몽 사업 제목 및 부제 확정
전개 :
2016년 7월 ~ 10월문화예술활동프로그램 실시 주 1회 병동, 마루, 법인 연합 문학치료, 연극치료 활동 프로그램 실시
축제 :
- 10월 19일(수) PM 5:00 ~ PM 9:00
- 웃는얼굴아트센타 와룡홀 - 정신장애인 문학작품전시 및 발표
- 정신장애인 연극공연
○ 참여자 : D&B 내 회원, 가족 약 300명
○ 주최/주관 : 사회복지법인 베네스트
○ 후 원 : 대동병원, 사회복지공동모금회
3. 세부내용
달라서 좋고, 닮아서 좋고 ! (부제: 가족과 회복)
○ 장 소 : 웃는얼굴아트센터 와룡홀
○ 일 정 : 10월 19일(수) PM 5:00 ~ PM 9:00
○ 기획의도 : 2016년 ‘이상동몽’ 활동의 일환으로 구성된 D&B 문학치료프로그램 ‘달라서 좋고, 닮아서 좋고!’와 함께 2016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인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의 정서표현능력 향상 및 가족관계개선을 위한 연극치료프로그램 ‘Show me the Family’ 활동을 통해 정신장애인의 다양한 영감과 에너지를 긍정적인 활동(연극, 문학 활동)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도록 하며, 더불어 자신과 가족의 또 다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. 나아가, 이를 전문공연장에서 진행함으로써 당사자들에게는 자긍심을, 일반 시민들에게는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 내 낙오된 자가 아닌 ‘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’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한다. 또한 흥밋거리를 유발할 수 있는 부대행사를 병행함으로써 이목을 집중시키고, 정신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.
○ 내용 : 문학제, 연극제, 전시 활동 등
○ 참여자 : 회원, 가족, 자원봉사자, 직원 약 300명